자동차 CAR 车

엔진오일 만족규격 과 인증규격 무슨차이일까?

일무시처 2023. 10. 19. 0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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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구매하시면서

MB229.52 , Dexos Gen2 등 이런 규격을 보신 적 있으시죠?

 

그런데 이런 규격도 만족규격 와 승인규격이 존재합니다.

 

엔진오일 제조사 규격은 무엇인가?

 

우선 엔진오일의 규격은 제조사에서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서 제조사에서 자기 엔진에 맞는 전용규격을 출시했습니다.

이러한 규격들은 ACEA 규격과 API 규격보다 더 엄격한 기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즉 성능이 더 좋다는 뜻이겠죠?

그리고 제조사에서는 자체규격만 엔진에 넣도록 매뉴얼화되어 있습니다

"즉 규격에 어긋나는 제품을 사용 시 엔진에 문제를 일으킨다"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일반 ACEA 규격보다 성능이 어디가 어떻게 좋냐?라고 물어보신다면 아래링크 루브리졸 그래프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https://online.lubrizol.com/relperftool/pc.html

 

Relative Performance Comparison Tool for Passenger Car Specifications - Engine Oil Additives - The Lubrizol Corporation

Oxidative Thickening: During use, engine oil is exposed to high temperatures, and highly reactive, oxidising species are formed during combustion. If the oil does not resist the resulting oxidation, its viscosity increases as polar species accumulate. At s

online.lubrizol.com

 

ACEA 유럽자동차제조연합

API 미국석유협회

기타( 자동차 제조사 자체규격) : mb , dexos , opel, 등등등... 각종 엔진오일 규격이 존재합니다

 

 

 

만족규격과 승인규격의 차이?

만족규격과 승인규격의 차이를 알려면 우선 엔진오일의 제조과정을 좀 이해하셔야 합니다

 

1. 엔진오일은 기유 + 첨가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첨가제를 만드는 회사는 전 세계에서 4~5곳 밖에 안됩니다

즉 본인이 sk 제품을 사용하던 독일의 어느 제품을 수입하던 첨가제 회사는 저 아래 그림과 같이 4개 중 한 곳 회사의 제품의 첨가제를 사용해서 만든 제품 일 겁니다.

 

기유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룹3기유를 정제하는 회사도 많이 있지 않으나 첨가제 보단 많습니다. 

(평소에 많이 접하던 수입산 엔진오일  SK사의 유베이스 기유일 가능성도 있다는 뜻이죠)

d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인피니움의 p6003 첨가제 패키를 예로 들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엔진오일은 베이스오일  60~80% + 첨가제 패키지 10~20%  로 만들어진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첨가제에도 스펙이 존재합니다. 어떤 스펙이냐?  처음에 말씀드린 api 규격 mb299.52 규격 등의 스펙입니다

제품 1과 제품 2를 비교해 보면 제품 2가 스펙이 더 좋습니다 더 좋은 스펙으로 제품을 만들려면 더 좋은 첨가제 패키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즉 제품 1의 사양으로 제품을 만들려면 API SP 규격과 ACEA C2 C3 규격을 표기 가능한 첨가제패키지를 레시피 대로 넣으면 됩니다

 사진을 참고하면 첨가제 패키지 P6003을 사용했을 경우

어떤 조건에서 ( 예로서 점도, 기유) 어떤 자동차 제조사의 규격을 표기를 가능한지 제조매뉴얼에 나와있습니다

 

중간 결론

내가 어느 제품을 사용해도 어차피 전 세계 루브리졸, 인피니움.. 등 이 첨가제회사들의 첨가제가 들어간 엔진오일을 사용하고 있다는 겁니다

 

 

제품 1   

API SP 

ACEA C2 C3 

 

제품 2: 

API SP 

ACEA C2 C3 

MB229.52

GM Dexos Gen2 

Opel OV40.

LL-04

 

 

최종결론 :

개인적인 생각 :

어차피 만족규격이나 승인규격은 동일한 첨가제를 사용해 제품을 만들고 나서 자동차메이커에서 인증을 받았냐 안 받았냐의 차이지

엔진오일 제품을 만드는 공장이 규모가 있고 인지도가 높은 (예로서 sk , kixx , 세븐오일..) 등 이러한 회사들 제품이면

굳이 승인규격의 제품을 사용할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영세한 제조사면 레시피 대로 안 만들 수도 있으니 

*레시피대로 안 만든다는 건  첨가제 회사가 정해준 메뉴얼대로 안만들었다는 듯 .

기유보다 첨가제가 비싸기 때문에  첨가제를 적게 넣어 원가절감 할 가능성도 있음.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소기업 브랜드들에서 자동차메이커에 승인규격을 못 받는 이유는 

라이선스 (승인) 유지비용과 최초 승인료가 억 단위라고 들었습니다.

 

 

만족규격 :

첨가제를 레시피 매뉴얼대로 넣었을 경우 자동차제조사들의 규격을 만족하고 그 차량 엔진들의 사용가능하다는 의미

 

승인규격:

완성된 제품을 자동차제조사에 보내서 라이선스를 승인받아 공식승인 제품으로 인정받은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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