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쇼피파이 드랍쉬핑의 단점 운영비용의 진면목

일무시처 2024. 4. 4. 17:02
반응형

최근에 유튜브 보면 쇼피파이 드롭쉬핑을 주로 많이 다루는 거 같네요 그런 유튜버들 보면 안타깝습니다.

근데 하나같이 강의팔이하면서 장점만 설명합니다..

제가 약 2년간 운영해 본 경험으로서 유튜브에서 다루지 않는 단점을 좀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1. 유튜브에서 다루는 드롭쉬핑의 매출은 주로  SHOP PAY 나 SHOPIY PAYMENTS를 사용해야 하는 조건이다

 

 샵페이 및 쇼피파이 페이먼츠는 해외사업자가 있어야지 대금수령 및 샵페이에 연동이 가능하고 

연동이 된다 하더라도 내가 아무렇게나 상품을 등록한다고 해서 판매가 무조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한국은 서비스 가능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해외법인이 필요하다

 

그리고 샵페이는 아래국가 사업자가 있어야지 샵페이 및 쇼피파이 페이먼츠를 연동할 수 있다.

 

1-1 그럼 드롭쉬핑은 샵페이나 쇼피파이 페이먼츠를 이용하지 않아도 되지 않냐? 

 

당연히 가능하다 , 샵페이는 네이버쇼핑처럼 검색노출을 더 많이 시켜 매출증진에 도움이 되고 쇼피파이 페이먼츠를 통해 해외대금 결제를 쉽게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라 매출의 큰 영향을 준다.

 

하지만 샵페이를 이용하지 않고 단순히 구글링을 통해서 고객을 유치하는 건 매우 힘들 것이다. 

그럼 광고를 생각해 보거나 오가닉 트래픽으로 고객을 유입시켜야 하는데 아주 긴 시간의 노력과 비용이 필요하다.

 

1-2 해외법인을 설립하지 않는다면 해외결제 대금을 어떻게 수령하나요? 

 

페이팔 혹은 액심베이라는 PG를 이용해야 된다.

페이팔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액심베이라는 PG 카드결제시스템을 도입해야 하는데

우선 간단명료하게 팩트만 말하자면

 

액심베이 PG사 이용료 월 11만 원  /최초 가입 시 33만 원 * 면제될 때 있기도 함 

페이팔 결제수수료가 6% 

쇼피파이 결제수수료 이용플랜에 따라 1~2% 

그리고 페이팔 인출수수료 + 페이팔 환율 

액심베이 결제수수료 (계약조건에 따라 다름 ) ->  4~5%

 

예 :

100달러 매출 - 페이팔 수수료 -> 쇼피파이 결제수수료 -> 페이팔 인출수수료 +환율 = 정산대금

정산대금에서 ->  쇼피파이 도메인 유지비용, 쇼피파이 호스팅비용, 등 각 사업체마다 들어가는 부대비용이 있겠지요?

 

사진 1: 쇼피파이 거래 수수료

사진 2: 페이팔 수수료 예시 

 

 

1-3 해외사업자 등록비용 및 각종세금 수수료

 

유튜브에서는 그냥 뭐 100만 원 정도만 투자하라는 듯이 설명되어 있는데 말도 안 되는 소리다.

 

홍콩법인 설립 시 

최소 100만 원 그리고 매월 나가는 가상사무실 주소 비용 및 세무기장 비용,

홍콩담보인 비용, 이러한 세부적인 비용은 왜 합산하지 않는 것인가?

홍콩계좌 개설비용 등 기타 부가서비스가 굉장히 많고, 

연간 법인세 및 각종세금도 지출해야 된다

매출만 보여주고 이러한 부가비용이 들어간 것은 세부내역에 디테일한 설명이 없다 , 해외법인 유지비용이 최소 연 100만 원이다.

 

해외법인 설립 시 기장서비스 및 부가수수료 항목들 살펴보세요 한국에 거주하면서 홍콩법인으로 온라인스토어 운영시 반드시 필요한 부가서비스가 많습니다.. 

 

*계좌, 기장, 가상사무실, 법인세, 홍콩담보인 비용 등등등.. 너무나도 많다. 직접 검색해 보면 알 것이다.

아래는 홍콩현지인이 설립하는 기본적 비용 산출내역 

홍콩법인 기본 설립비용

 

1-4 컴플레인 비용, 앱 사용료, 테마 사용료

쇼피파이 홈페이지를 꾸미다 보면 기능이 많이 부족한 것을 느낄 거예요 그러면 또 테마를 구입해야겠죠?

기본 100달러부터 시작할 겁니다 그리고 쇼피파이 판매촉진을 잘 이루어지려면 SEO 관련앱이라든지 드롭쉬핑 app도 구독료가 발생합니다 ( 물논 무료도 있음 기능이 완전하진 않음)

 

그리고 드롭쉬핑은 컴플레인이 발생 시 대처하기 정말 난감합니다 페이팔 분쟁 한번 생겨보면 

"내가 상품을 포장하는 사진부터 영상까지 배송하는 송장영수증" 부터해서 그런 게 구비가 안되어있다면 

그냥 생돈 날리는 겁니다 

 

1-5 그럼 전 오가닉 트래픽으로 운영할래요!

말리진 않겠습니다 , 오가닉 트래픽은 틱톡이나 SNS 쪽으로 마케팅을 아주 잘하셔야 됩니다.

만약 콘텐츠를 잘 활성화해서 트래픽을 유도하지 못한다면 하루 방문자수는 10명도 안될 것이고 

결제는 1달에 한번 생길까 말까 할 거예요.

위에 저러한 비용들을 고려하고 과연 감수하고 해야 할 사업인지 잘 생각해보고 하시길 바랐으면 좋겠습니다

 

하지 말라는 게 아니에요.. 하려면 정확히 알아보고 하셔야지.. 유튜브 보고 무턱대고 들어갔다가 매출도 안 생기고 매출이 없으면 동기도 없을 겁니다.

 

2. 드롭쉬핑을 통해 구매하는 사람은..."어떤 사람"인가?

이 주제는 개인적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됨

 

유튜브 쇼피파이 운영자들 보면 정보 격차를 이용해서 판매한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물건을 구매할 때 어떻게 구매하시나요?

예로서 A브랜드 연필을 사고 싶다고 하면 네이버 검색 부터해서 여러 플랫폼에서 다 검색해보지 않나요?

그런데 미국에 사는 사람이 손전등을  샵페이나 쇼피파이를 들어와서 주문한다..? 

 

근데 그 판매자는 그걸 또 미국 아마존에서 주문시켜서 미국에 사는 고객한테 보낸다..?

 

이게 장기적으로 가능한 사업이며 정상적인지 잘 모르겠네요..? 전 정말 이해가 안 돼서요

 

 

2-1 그럼 쇼피파이를 누구에게 추천하냐..?

꾸준히 SKU를 업데이트하고 결국 남들과 다른 길을 가야 합니다 

드롭쉬핑 한다고해서 다 드랍쉬핑하나요? 정작 드랍쉬핑 알려주는 사람은 직원고용하고 드랍쉬핑 100개 만들어서 판매하면 되지 매출 데이터를 보여주며 강의나 판매하고 있습니다.

 

만약 한다면 자본적 여유를 와 재고를 실질적으로 갖추고 있는 분이 좋겠죠 

 

전 2년 동안하고 있는데 첫해는 실적이 아예 없었고 현재는 월 1000 USD ~3000 USD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드롭쉬핑 안 합니다..

 

 

*쇼피파이 매출데이터는 독립몰이기에  리뷰 및 주문 조작이 가능합니다.

 

 

 

반응형